728x90
온라인 쇼핑몰 효과적인 홍보방법은?
나도 한때 쇼핑몰에 종사했던 시절이 있었다 짝퉁장사에서부터 여성의류 오픈마켓 에다가 팔아보기도했다.
하지만 현실의 벽은 컸다 실패를 벗삼아 왜 실패했는가를 분석해보면 성공하는 방법들이 나오는것같다.
온라인쇼핑몰 내가 실패한이유
1.경쟁자가 많은 장르를 선택했다.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이나 선점효과 란 무서운 힘이 있다 기존시장에서 어떤 장르 즉
의류에서도 누가먼저 남이 하지않는걸해서 1위 자리를 차지하는가이다.
1위 품질이나 2위나 3위 딱히 차이나는 점은 없다 가격? 공장끼고 하면 규모의경제로 단가를 낮출수있다.
200개 런칭해봐야 1 개나 2 개 대박 나서 나머지 198개의 개발비를 상쇄시켜준다.
누가 먼저런칭해서 히트치는가 그것은 1위많이 하는것이다 위험성도 크고 그만큼 수익성도 좋다.
여성의류가 커지면서 세분화 시장으료 변모하여 그저 여성의류만 팔던게 커플티만 전문적파는쇼핑몰,빅사이즈만 전문적으로 다루는 쇼핑몰,미니스커트만 파는 사이트 등 좀더 다양해게 틈새를 공략해져가고있다.
2.틈새시장을 못알아봤다.
1에서도 언급했듯이 1위가 누가 먼저 되는가이다 .
여성의류는 많은 업체가 선점하고 이제는 브랜드화 되버린 사이트가 많고 법인화 된 기업이 많아져 더이상
치고 올라가려고해도 광고비만 많이 들뿐이며 소규모 업체는 죽게된다
그래서 많은업체에서는 오픈마켓을 이용해 판다 하지만 파워셀러라는 무서운 사람들이 존재해
소중규모 업체 사람들은 저사람들과 대결하기란.여간 쉽지않다.
하지만 어디에나 틈새는 있기마련 그런곳을 공략하면된다.
3.계획적이지 못했다.
시장조사-아이템차별성 고려 -가격결정- 시장반응파악-사이트개설 -사이트광고
하나의 수순을 거쳐가면서 차근히 해도 늦지않는데 너무 일찍 만들고 대충 했다 .
결국 계획에서 문제점을 발견하면 그때가서 문제를 해결해야했기에 햄들었다.
4.홍보부족
역시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이나 만들었으면 많은대중에게 즉 구매해줄고객에게 알려줘야 많이 들 방문해서
구매를 하게될것이다 만들어놓고 홍보하지 않으면 의미도없고 매출도없다.
홍보란 공짜?(노가데성짙은 광고) 유료 광고가 있다.
이부분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고자한다. 그나마 많이 파악했던 부분.
5.전문지식의 부족
의류라면 의류에대해 어느정도 해박한 지식이 필요하다 가끔전화문의에서 나는 좀 뚱뚱한데 어떻게 하면 얇게 보일수있을지 에 대해 물어보면 지식이 없어 어떠한 대답도 해줄수가없었다.
그런고객입장에서 볼땐 얼마나 전문지식도 없는사람이 판다고 느겼을까 그런곳에 옷을 구매한다는것자체가
무리가아닐런지. 꼭 무엇을 하든 그상품의 전문가가 되어야한다.
스스로 노력해야한다.
효과적인 쇼핑몰 홍보방법은 ?
오프라인은 잘모르겠고 온라인은 내가 어느정도 이해했음 간략하게 설명해드립니다.
두가지방식으로 나뉘어짐
무료: 블로그,카페홍보,사이트방문 홍보,지식인,신지식,-파생적으로 이미지,동영상
유료:키워드광고,(오버추어,구글,네이버,야후,파란,싸이월드,네이트,다음)
[관련글]
키워드광고 종류
http://tamguja.tistory.com/40
두가지방식으로 나뉘어짐
무료: 블로그,카페홍보,사이트방문 홍보,지식인,신지식,-파생적으로 이미지,동영상
유료:키워드광고,(오버추어,구글,네이버,야후,파란,싸이월드,네이트,다음)
[관련글]
키워드광고 종류
http://tamguja.tistory.com/40
블로그 -이미지,동영상 노출 키워드검색노출
의류키워드는 네이버 블로그가 노출되지 않으므로 블로그질해도 소용없음
요즘 스팸성 포스팅글은 삭제대상이니 의미없이 검색노출되도록 작업해더라도
소용없으니 좋은정보 글 등으로 노출시킬 생각으로 포스팅글을 써야함.
복사글은 아에 검색이 안되니 손수 글을 작성해야하는 번거로움
포스팅 글쓸때 이미지와 동영상을 올려 검색에 많이 되도록 해야함.
여기서 중요한것이 키워드 키워드마다 인기도가 틀리고 클릭률이 달라진다.
그렇기 때문에 가격이 결정이된다 유료같은경우 입찰경쟁이 심해 광고단가가 거품이 많다.
요즘은 비효율적일수있다.세부키워드 작업을 하는경우가 훨낫다.
인기키워드일경우 방문자가 많고 광고 단가도 비싸 처음 광고하는사람은 하기엔 광고예산이 많이 들어가는
단점이 있다 그렇기때문에 세부키워드를 써서 대표키워드 1나 쓸것을 1000개 써서 똑같은 효과를 노리는것이다.
지식인같은경우 스팸성글이 많아 사이트방문유도글이나 사이트주소를 남기면 30분도 안되서
삭제된다.어려움이 따른다.
핵심은-키워드
다음회에 좀더 세세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손구락 아파서...
'잡동사니 > 마케팅연구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의류의 대박코스는 불변의 아이템은 이것! (0) | 2010.07.03 |
---|---|
F 시선 -광고잘하는방법 [온라인마케팅] (0) | 2010.05.14 |
온라인 키워드 광고 효과가 떨어지는이유 (2) | 2010.05.14 |